HIRA 뉴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공공영역 문화다양성 공모전’ 우수상 수상

심사평가원이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으로 진행된 「2023 공공영역 문화다양성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보편적 인권 가치인 문화다양성을 보호·증진한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진행됐다. 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 사각지대인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건강키트와 실습교육을 제공하는 ‘레인보우 건강브릿지’ 사업으로 다문화가정의 건강권 향상과 보건서비스 접근성 제고에 앞장서온 노력을 인정받았다.

행정안전부 주관 ‘데이터기반행정 평가’
우수기관 선정

심사평가원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를 달성했다. 심사평가원은 데이터기반행정 관리체계, 데이터 공동활용, 데이터 분석, 데이터 역량강화 및 문화조성 등 총 4개 분야 109점 만점 평가에서 공공기관 평균점수인 65점을 훌쩍 넘는 107점을 획득하며 데이터기반행정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지자체별 지역 맞춤형 보건의료정보를 제공해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정책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데이터기반행정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업무전반에 데이터 분석·활용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심사평가원장,
지역의료 강화 위한 소통행보 나서

강중구 심사평가원장이 취임 2년 차를 맞아 10개 지역의 본부 방문에 나섰다. 본부 방문은 1월 31일 울산경남본부를 시작으로 4주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되었으며, 본부별 업무보고에 이어 각 지역의 의료단체와 지역 보건의료 현안을 논의하는 간담회 자리를 가졌다. 강원장은 “보건의료 지속 발전을 위해 지역의료 강화는 필수적인 부분”이라며, “이번 본부 방문에서 지역 의료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심사·평가는 물론 급여결정, 기준개선 등 업무 전반의 개선에 적극 고려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2023 보건의료 빅데이터 미래포럼’ 성료

심사평가원은 지난해 12월 6일 「2023 보건의료 빅데이터 미래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국민건강가치 향상을 위한 심사평가원 빅데이터 활용연구 사례를 공유하고,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응급의료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활발한 의견 공유와 토론이 이뤄졌다. 포럼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됐으며, 보건의료 전문가와 이 분야에 관심 있는 국민 등 200여 명이 참가해 큰 호응과 관심을 표했다.

보건의료분야 AI 생태계 확산에 앞장서는
심사평가원

1월 16일, 심사평가원 오수석 기획상임이사는 심사평가원의 AI 혁신성과 창출에 앞장선 청년 인재에 대한 포상과 초거대 AI 시대 지역균형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빅리더 AI FESTA 성과공유회 및 초거대 AI 시대의 지역균형발전 포럼’에 참석했다. 심사평가원은 2021년부터 청년들에게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과제와 일 경험을 제공했으며, 2023년에는 심사평가원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혈압·당뇨병 AI 예측 및 질환발병 대상자 우수병원 추천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등 디지털 전문 인재 양성과 보건의료 분야의 디지털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심사평가원-인도네시아 건강보험청
업무협약(MOU) 재체결

2월 21일, 심사평가원은 인도네시아 건강보험청과 ‘보건의료 및 건강보험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재체결했다. 양 기관은 2019년에 처음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지난 기간 동안 건강보험제도분야 협력과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왔다. 이번 협약은 지난 협약의 만기가 도래됨에 따라 인도네시아 건강보험청의 재체결 요청으로 이루어졌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ICT 기반 청구 시스템 구축, 지불 제도 개발 등에 협력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보건의료전문가, 정보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공동 세미나, 콘퍼런스,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지속적으로 상호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건의료 통계정보
전자책 오픈

심사평가원은 국립장애인도서관과 함께 시각장애인을 위한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 전자책 서비스를 오픈했다. 이번 전자책 서비스는 시각장애인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정보의 연속성 확보를 위해 그간 심사평가원에서 발간한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를 전자점자도서 및 전자책으로 모두 변환하여 제공한다.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에는 고혈압, 당뇨병, 임플란트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질병과 진료행위 102개 항목에 대한 의학정보(질병의 정의, 위험요인, 증상)와 의료통계정보(최근 5년간 환자 수, 진료비 현황 등)가 수록됐다.

신규 직원 가족 초청 환영행사 개최

1월 2일, 심사평가원은 원주 본원에서 2023년 하반기 신규 직원의 가족을 초청해 임명장 수여식과 환영 행사를 개최했다. 지방 이전 공공기관 최초로 시행된 이번 가족 초청 행사에는 심사평가원 임직원과 신규 직원, 그 가족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초청된 가족들은 사내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함께한 후 심사평가원 사옥 주요 시설과 사무 공간 등을 둘러보며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행사에 참여한 신규 직원의 가족은 “자녀가 일하게 될 회사에 직접 와볼 수 있어 좋았고, 가족인 우리까지 심사평가원의 일원으로 인정받는 느낌이 들어 감동적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