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2주기 3차)
문의: 평가실 평가1부 송영자 033-739-4553
평가배경 및 목적
○ 고령화, 만성질환의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장기요양 의료서비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이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요양병원의 자율적인 질 향상을 위해 요양병원 의료서비스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국민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평가대상 및 기간
평가기간
2021년 7월 1일~12월 31일
대상기관
2021년 7월 1일 전 개설하여 12월 31일 기준 계속 운영 중인 요양병원
평가기준
○ 요양병원에서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영역 4개 지표, 진료영역 11개 지표, 모니터링 4개 지표 등 총 19개 지표가 평가 대상입니다.
주) 「*」 결괏 값이 높을수록 질이 좋은 지표
※ 모니터링 지표는 평가결과 산출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평가결과
○ 지표별 평균값은 이전 차수 대비 대부분 개선(종합점수 74.9점 → 77.5점)되었으나, ‘욕창 개선 환자분율’ 등 일부 지표는 개선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특히 ‘중등도 이상의 통증 개선 환자분율’은 57.0%에서 65.7%로 8.7%p, ‘당뇨병 환자 중 HbA1c(당화혈색소) 검사결과 적정범위 환자분율’은 88.3%에서 91.2%로 2.9%p 증가되었습니다.
종합결과
○ 평가결과는 종합점수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 2주기 3차 평가대상인 1,354기관 중 1등급은 234기관(17.3%)이며, 2등급은 434기관(32.1%)입니다.
※ 기관별 상세평가 결과는 아래 사이트 및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www.hira.or.kr) ⇢ 병원·약국 찾기
- 병원평가통합포털(http://khqa.kr) ⇢ 병원평가정보 ⇢ 요양급여적정성평가 ⇢ 장기요양 ⇢ 요양병원
- 건강e음 모바일앱 ⇢ 상세검색 ⇢ 요양병원
- 병원평가 모바일앱 ⇢ 평가정보 ⇢ 장기요양 ⇢ 요양병원
향후 계획
○ 요양병원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질 향상 지원 활동을 하고, 평가체계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 2주기 5차 평가대상 기간은 2023년 7월~12월(6개월)이며, 세부시행계획은 국민 홈페이지 및 e-평가시스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